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목감기

감기 매뉴얼/목감기 2007/08/22 22:52 posted by 관자재 한의원 손영기

◎ 목 감기는 상한인통傷寒咽痛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상한인통傷寒咽痛을 포함한 모든 인후咽喉 질환을 조열燥熱에서 비롯하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열을 다스리고(淸熱),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는(潤燥)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양방 치료의 경우 청열淸熱은 효과적이나 윤조潤燥 작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양방에서 쉽게 치유되지 않는 목 감기는 조燥해서 생긴 것입니다. 이에 윤조潤燥 방법이 있는 한방 치료가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 목 감기를 빨리 치유하려면 습도가 중요합니다.
실내 습도를 50퍼센트 이상 유지해서 인후 점막이 윤택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습기 사용을 권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에는 별도로 습도계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연한 느낌만으로 습도를 관리하지 마시고, 50퍼센트 이상에서 60퍼센트 이하로 습도계의 수치를 확인하면서 가습기를 가동하시기 바랍니다.

◎ 물을 잘 마셔야 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서 인후의 건조를 막아야 목 감기가 빨리 치료됩니다. 그렇다고 소화에 지장 있을 정도로 마시면 안됩니다. 식사 직전이나 식사 중의 물 마심은 소화에 좋지 않습니다. 수분 섭취라 해서 커피, 녹차, 홍차 등과 같은 카페인 음료는 절대 안됩니다. 카페인은 이뇨利尿 작용을 통해 인후를 더 건조하게 만들어 목 감기를 악화시킵니다. 수분 섭취는 순수한 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맵고 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맵고 짠 음식은 몸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를 피해야 목 감기가 빨리 호전됩니다. 특히 목 감기에는 '고추'가 해롭습니다. 고추가 포함된 매운 음식을 즐기면 목 감기가 쉽게 치유되지 않습니다. 고추가루와 같은 매운 음식을 먹고 땀내어 감기를 치료하는 민간요법은 가벼운 감기에나 해당되지 목 감기에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 땀내는 방법은 조심해야 합니다.
사우나, 찜질방에서 땀내어 감기를 치료하는 방법은 목 감기의 경우 좋지 않습니다. 몸이 더 조열燥熱해지기 때문에 목 감기가 악화됩니다. 보통 목 감기는 열을 동반하여 체온이 병리적으로 상승됩니다. 따라서 사우나, 찜질방, 반신욕, 운동 등으로 그 열을 가중시켜서는 안됩니다.

◎ 말을 아껴야 합니다.
만성적인 목 감기로 고생하는 분은 말을 계속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말을 하면 인후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목 감기를 빨리 치료하려면 말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후유증으로 진행됩니다.
목 감기가 오래 되어 진행될 경우 만성 인후염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조금만 과로해도 목이 금방 붓고 아픈 환자들이 바로 목 감기 후유증을 가진 분들입니다. 이는 감기 후유증의 관점에서 한방 치료를 받으면 치유됩니다. 목 감기 치료의 핵심인 인후를 윤택하게 만드는 방법은 수분 섭취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한약재 중에는 윤조潤燥 작용이 우수한 것들이 많으니 초기에 한방 치료를 권합니다.

◎ 길경桔梗과 감초甘草가 좋습니다. 목 감기에 민간요법으로 길경, 즉 도라지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길경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길경과 함께 '감초'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감길탕甘桔湯이라 해서 길경과 감초가 들어가는 처방으로 인후통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다해서 장기간 복용하는 분들이 계신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도라지를 장기 복용하면 몸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감초를 함께 사용하면 도라지의 건조한 기운이 사라집니다. 800cc의 물에 길경 12g과 감초 4g을 넣고 300cc될 때까지 달인 다음 차茶처럼 마시면 됩니다. 여기에 어성초와 우엉씨를 넣으면 급성 인후통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제품 링크] 감초차

◎ 가글을 권합니다. 황련黃連이라는 한약재 끓인 물로 가글을 하면 인후, 편도의 염증이 빨리 다스려집니다. 황련은 아주 효과적인 천연 소염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황련은 한의원에서 취급하는 전문 한약재이니 개인적으로 구하기 어려우면 죽염이나 소금물로 가글하기 바랍니다. 평소 외출 후 귀가해서 가글하는 습관을 가지면 감기 예방에 도움됩니다.

◎ 예방에는 모과차와 오미자차를 권합니다. 목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에게는 평소 '모과차'와 '오미자차'를 권합니다. 커피, 녹차 등의 기호음료 대신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와 오미자는 수렴하는 기운이 강해서 인후 부위를 건조하지 않고 윤택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만 목 감기 중에 마시면 안됩니다. 감기 중에 복용하면 감기가 오히려 속으로 들어 갑니다. 따라서 모과차와 오미자차는 목 감기 치료가 아닌 예방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목감기 중에는 '박하차'를 권합니다. 아울러 아로마 향기요법으로 페퍼민트가 효과적입니다.

[제품 링크] 모과차 / 오미자차 / 박하차 / 페퍼민트



티스토리 툴바